코스모스

텔런트 지수 학폭을 통해 본 연예인, 유명인 학폭 문제 본문

세상읽기

텔런트 지수 학폭을 통해 본 연예인, 유명인 학폭 문제

endlesslove 2021. 3. 21. 13:32

지수 학폭을 통해 본 학폭 미투: 학폭은 어린시절 실수인가?

 

 

연예인 지수의 학폭문제가 새로운 폭로로 이어지고 있다. 12일 방송된 MBC의 실화 탐험대에서는 지수와 관련하여 피해를 호소하는 사람들과 학모부까지 출연하여 폭로를 이어 갔다. 피해자들의 증언에 따르면 이미 학폭의 수위가 일반적인 범위를 넘어선 것으로 보인다. 

 

티브이_인터뷰_장면
실화탐험대 피해자 인터뷰

 

지수는 SNS를 통해 사실을 인정하며 빠르게 사과하고 드라마에서 하차하고 군입대를 자원하는 등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학폭 문제는 운동선수에서 연예인으로 넘어오는 모양새다. 두 가지 견해가 있어 보인다. 하나는 학폭이니 학생 때 철없을 때 아무 생각 없이 한일인데 너무 심한 게 아닌가? 한 번쯤 친구랑 안 싸우고 학교 다닌 사람이 어디 있냐? 는 반응과 하나는 무슨 말인가? 지속적으로 남을 괴롭힌 것은 엄연한 범죄이고 단죄하여야 한다는 주장이다. 

 

 

유명인의 학폭 미투 어떻게 볼 것인가?

1) 학폭은 강력범죄다.

 학교 폭력은 형사범죄이다. 이 사실을 우리 사회가 깊게 인식해야 한다. 학생들의 범죄는 날로 그 수위를 더해가고 있다. 문제는 어른들이 변해가는 아이들의 의식수준을 따라가지 못한다는 점이다. 아이들은 우리가 어린 시절 알던 아이들이 아니다. 인터넷을 통해 어른보다 많은 정보를 접촉하고 있으며 범죄도 빨리 배운다. 학폭 문제가 수년 혹은 십 년이 넘게 지나서 터져 나오는 근본적인 이유는 학폭을 아이들 일로 생각하는 안일한 인식 때문이다. 학폭은 강력범죄다. 학폭 신고 받으면 성인범죄와 동일하게 수사하고 형사처벌했어야 했다. 사소한 폭행도 강한 형벌 받는다는 것을 아이들이 인식할 때 학폭은 사라질 것이다. 

 

이제라도 먼저 교육부가 각성해야 한다 <자라나는 청소년에게 기회를 주어야 한다>는 논리를 모든 청소년에게 적용해서는 안 된다. 초등학교 고학년이나 중1이 되면 청소년 범죄에 대한 민형사상 처벌 규정을 가르치고 학교도 엄한 규정으로 학생들을 다뤄야 한다. 학폭 가해자는 소수이고 피해자는 다수이다. 소수의 범죄자 때문에 다수의 학생들이 졸업할 때까지 피해를 당하고 평생 고통속에 살게 해서는 안된다.  교육당국과 사법당국은 폭력, 성폭행, 금품갈취 등의 강력범죄는 성인과 같이 민형사상의 책임을 물어야 학교폭력은 근본적으로 근절될 수 있다.

 

 

현재는 법률자체가 미비하니 법을 바꿔서 강력하게 처벌을 해야 한다. 학교폭력 가해자가 당시에 민형사상 처벌을 받았다면 우리 사회에 학폭 미투는 나오지 않았을 것이며 학폭 자체도 현저하게 줄어들 것이다. 때가 되면 아이들이 바르게 변할 거라는 낙관적인 인간관은 강력범에게 적용해서는 안 된다. 무관용으로 형사 처벌해야 한다. 

 

2) 학폭 가해자는 공인으로 자격이 없다

 우리 사회가 아직은 건강한 면이 있어서 다행이다. 사람들의 인식 가운데 과거의 범죄이기에 넘어 갈 수 있다는 생각보다는 용납해서는 안 된다는 인식이 강하다. 이는 우리 사회가 아직은 건강한 것이라는 증거이다. 따라서 학폭 미투를 부정적으로 봐서는 안 된다. 물론 억울한 피해자가 생기지 않아야 한다.  중상모략하는 사람들은 단죄하여야 하고  공인이기 때문에 당한 일은 반드시 회복하도록 우리 사회의 풍토가 도와야 한다.

 

그러나 명백한 사실을 끝까지 부정하거나 형식적인 사과를 하는 것으로 끝내려는 태도 또한 용납해서는 안 된다. 공인이 된다는 것은 공적인 자리에 서서 수입을 얻는다는 것은 그만한 도덕적 책임이 뒤따른다. 도덕성을 상실한 유명인은 더 이상 대표성을 가져서는 안 된다. 이것은 자연법의 기반을 둔 보편타당한 윤리이다. 

 

따라서 진실하게 뉘우치고 철저하게 반성할 의사가 없다면 은퇴하는 것이 맞다. 그러나 철저하게 반성하고 뉘우친다면 우리 사회는 다시 기회를 줄 것이다. 일본이 우리민족에게 용서를 받지 못하는 것은 단 한 번도 진실하게 사과하지 않았고 반성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3) 그러나 기회는 있다

최근 학폭으로 문제가 되는 유명인들은 모두 다 아직 젊고 어린 사람들이다. 당신들의 인생은 아직 길고 기회는 얼마든지 있다. 과거의 잘못을 깊이 깨달으려는 노력을 먼저하라. 그리고 피하자에게 진실하게 사죄하고 용서를 빌라. 그러면 지금의 고통은 당신을 한 단계 높은 수준의 성숙한 사람으로 만들어 줄 것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