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모스

남자의 뱃살 본문

북 리뷰

남자의 뱃살

endlesslove 2018. 8. 16. 00:18

남자의 뱃살

 

 

 

출판사: 비타북스

저자: 유태우

 

  중년의 남성이 아니라도 뱃살 때문에 고민하는 남성들이 늘어가고 있다. 여성들 못지않게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다. 그런데 문제는 아무리 노력해도 빠지지 않는다는 점이다. 한방다이어트에서부터 헬스클럽PT까지 안 해 본 방법이 없을 정도로 노력하였으나 결국은 실패하고 만다.

 

 

그런데 그저 미관상의 문제가 아니라 건강에 심각한 위험요인이 되고 있다. 고지혈증으로 일찌감치 진단이 나왔고 여기저기 대사에도 문제가 생기고 있다는 것이 느껴지지만 해결할 방법이 없다. 직장생활 때문에 생활패턴이 잘 바뀌지도 않는다. 이른 출근, 늦은 회식이 반복되고 그러니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도 불가능하다.

 

여기 뱃살을 빼는 가장 좋은 방법이 있다. 아무리 배가 많이 나왔어도 이 방법대로 하면 뱃살은 100퍼센트 뺄 수 있다. 이 방법으로 뱃살을 뺀 많은 증인들이 있다. 뱃살 때문에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다면 이 책을 읽고 실천하라 그러면 반드시 성공하게 된다.

 

 저자 유태우 박사는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의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서울대학교병원 가정의학과 전공의 과정 수료, 동 병원에서 가정의학과 교수로 역임했으며, 현재는 탁터 U와 함께 몸맘삶훈련의 원장으로 있다. 약이나 시술이 아닌, 선택과 훈련에 의한 질병 완치를 도모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1장에서는 남자의 뱃살과 여자의 뱃살의 차이점을 먼저 설명한다. 남자나 여자나 뱃살이 나오는 이유는 쓰는 것보다 먹는 것이 많은 탓이다. 그러나 둘에는 차이점이 있다. 먼저 여성은 배가 나왔어도 누우면 옆으로 꺼지지만 남자의 배는 그대로 솟아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여자의 뱃살은 피하지방이 주를 이루고 남자의 뱃살은 내장지방이 주를 이룬다고 한다.

 

이런 차이가 나는 것은 유전자가 다르고, 성호르몬이 다르기 때문이다. 남자의 뱃살이 쌓이는 중요한 원인으로 저자는 짧은 시간에 많이 먹는 것을 꼽았다. 회식 문화 때문에 나온 생각인 듯하다. “그런데 짧은 시간에 너무 많은 영양분을 한꺼번에 섭취하면 전신으로 가지 못하고 가장 가까운 장소인 내장지방으로 대부분 가게 됩니다.”

 

 저자가 즐겨 사용하는 재밌는 표현이 있다. “뇌는 신나고 몸은 망가지고라는 표현이다. 알콜중독, 도박중독, 마약 중독, 일중독 모두 다 뇌에 만족을 주는 동안 몸이 망가진다고 한다. “일중독에 빠진 사람의 소모된 몸이 뇌에 이를 보상할 장치를 마련해 달라고 하는데 한국인에게는 그것이 다름 아니라 과식이라고 한다. 과식을 통해 순간적으로 제공된 칼로리가 에너지가 되어 일을 수행할 에너지가 되지만 남는 에너지는 내장지방, 피하지방으로 쌓이게 된다는 것이다. 이것이 간에 쌓이면 지방간이 되고, 혈관에 쌓이면 동맥경화가 되고 몸은 비만이 된다고 저자는 설명한다.”

 

 

 2장에서는 먼저 운동과 뱃살의 관계를 설명한다. 뱃살을 빼기 위해서 운동을 열심히 하는 경우가 많은데 연애인이나 운동선수와 같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운동으로 살을 빼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말한다. 운동으로 소모되는 칼로리의 양이 얼마 되지도 않으며, 설사 단기간 성공한 것처럼 느껴져도 운동을 멈추면 다시 원래로 돌아간다는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나잇살이라고 말하기도 하는데 저자는 나잇살이 아니라고 말한다. 30-40대에는 몸무게가 늘다가 오히려 나이가 들수록 체중이 줄어드는 것이 통계라고 말한다. 그러면서 저자는 체중 감량을 시작하기 전에 다음 네 가지는 하지 말라고 조언한다. “독하게 하기, 일시적으로 하기, 운동으로만 하기, 그리고 평생 다이어트 하기 등입니다.

 

독하게 하면 반드시 독하게 다시 찌개 되고요, 일시적으로 해도 요요가 생기게 마련입니다. 운동으로만 하는 것은 아무리 애를 써도 실제로 체중 감량이 되는 부분은 거의 없지요. 또 평생 다이어트를 하겠다는 사람은 평생 하지 않겠다는 것과 똑같은 것이지요. 체중 감량은 평생 하는 것이 아니라 한 번에 끝내고 일생을 정상체중으로 사는 것입니다.”

 

 

 3장에서는 본격적으로 체중감량 방법을 소개한다. 핵심은 반식훈련내 몸의 기름 먹기이다. 반식 다이어트도 유행하는 방법이라 많은 사람들이 이 방법으로 체중감량을 하고 있다. 그러나 이 방법으로도 실패하는 경우가 많은데 저자는 반식 체중 감량이 성공하도록 그 방법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반식하는 경우 몸의 저항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 반식은 어느 기간 동안 해야 하는지 반식하는 동안 주의할 점은 무엇인지 설명하고 있다.

 

 특히 배고픔을 고통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배고픔은 고통이 아니라 우리 몸과 뇌의 반응도 훈련으로 변화 시킬 수 있다는 것을 말한다. 또 반식이 시작되면 몸의 저항이 시작된다고 한다. 이 저항은 쌓아놓은 몸에서 갖다 쓰는 몸으로 바꾸는 데에 대한 저항입니다. 약간의 배고픔, 어지러움, 힘없음 등이지요. 내 몸에 맞춰서 하루의 일상생활, 즉 쓰기만 잘 조절하면 쉽게 적응이 됩니다.”

 

 

 4장에서는 2개월에 10kg 빼기에 도전한다. 반식으로 한 달 동안의 체중조절에 성공하였으면 이제 원하는대로 체중을 뺄 수 있다고 저자는 말한다. 저자는 93세 노인까지 체중감량에 성공한 예를 들면서 체중감량은 못하는 것이 아니라 안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5장에서는 감량 후 다지기에 들어간다. 감량 후 다지기 성공을 위해서 7가지 수칙을 소개한다. (1)반식, 숙면, 하루 10퍼센트 에너지 남기기, 회식 시 술만 마시기, 비타민 D와 칼슘, 물 섭취하기 등 전달의 감량훈련을 계속 유지한다. (2)삼키기는 현재의 양을 그대로 유지하되, 운동은 현재 하던 것에서 10퍼센트 늘린다. (3)감량으로 미뤄두었던 일들을 천천히 여유 있게 하나씩 시도해 나간다. (4)사람 만나기와 놀기로 갑자기 많은 에너지를 쓰지 않도록 주의한다. (5)회식 시 폭식하거나 과음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만약 과식했다면 그 다음 끼니를 줄인다. (6)식사는 무조건 30분 이상 한다. (7)아침, 점식, 저녁을 1,3:1:1로 유지한다.

 

 

 6장에서는 특정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 감량을 어떻게 할지 소개한다. 당뇨병 환자의 감량 방법을 환자의 실제 예를 들면서 자세하게 설명한다. 저자는 당뇨가 있는 경우는 약이나 인슐린을 사용 중인 사람은 먼저 약을 먼저 줄이고 감량을 해야 저혈당을 막을 수 있다고 한다. 저자는 체중감량과 더불어 3개월 훈련이면 당뇨병을 완치 할 수 있다고 말한다.

 

 다이어트는 정말 힘들다. 사람들은 체중감량을 위해서 정말 많은 노력들을 하지만 실패하고 마는 경우가 많다. 일시적으로 어렵게 체중감량에 성공해도 곧 요요현상이 일어나서 실패하곤 한다. 다양한 종류의 다이어트 방법이 있지만 근본적인 해결이 되지 못한다. 결국 체중감량은 쓰는 만큼만 먹으면 된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실패하는 이유가 있다. 다이어트는 단순히 살을 빼는 문제가 아니라 생활 습관을 바꾸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생활습관을 바꾸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어떤 사람이 어떤 습관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그런 습관을 가질 수밖에 없는 환경도 포함되기 때문이다. 잠시 밥을 안 먹거나 체중을 일시적으로 감량할 수 있어도 곧 실패하고 마는 것은 생활습관 문제이기 때문이다.

 

 

 저자는 음식을 먹는 생활 습관을 고치는데 3개월이면 된다고 한다. 처음 반식을 시작하는 것은 무척 고통스러운 일이다. 그래서 저자는 처음에는 1일 단식으로 시작하라고 한다. 하루 동안 식사를 안하면 위와 식욕이 줄어들어 반식을 시작하는 것이 어렵지 않다는 것이다. 반식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이 이 방법을 꼭 사용하라고 권하고 싶다. 할 수 있다면 3일정도 금식을 하고 시작하면 더 효과가 있다.

 

 저자는 다이어트는 평생 하는 것이 아니라 3개월만 하면 된다고 말한다. 평생 음식조절에 고통 하는 어려운 다이어트가 아니라 3개월 동안 체중을 감량하고 다음으로 적응기간을 거처서 평생 정상체중으로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다는 것이 저자의 처방이다.

 

그 동안 다이어트에 실패한 분들에게 유태우 박사의 다이어트를 적극 추천한다. 책에서 말하는 대로 실천만 한다면 어렵지 않게 원하는 만큼 체중을 감량하고 덤으로 건강도 얻게 될 것이다. 저자가 말하는 대로 멋진 몸매와 건강과 젊음으로 인생을 즐길 수 있게 될 것이다.

 

'북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나님의 뜻  (0) 2018.08.17
빵을 끊어라  (0) 2018.08.16
건강 달리기  (0) 2018.08.15
유시민의 글쓰기 특강  (0) 2018.08.15
글쓰기가 두려운 그대에게  (0) 2018.08.14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