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모스

울산시, 세계 최대의 부유식 해상 풍력 발전단지 만든다 본문

세상읽기

울산시, 세계 최대의 부유식 해상 풍력 발전단지 만든다

endlesslove 2021. 5. 7. 21:18

울산시 세계 최대의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

부유식 해상 풍력은 미래를 위한 필수 선택이다

부유식 해상 풍력발전은 육지에서 20km 이상 떨어진 해상에 부유식으로 풍력 발전기를 띄어서 발전하는 방식이다. 물위에 떠 있으나 바다 속에는 케이블로 연결되어 있는 방식이다. 부유식 해상 풍력 발전은 기존 풍력 발전의 단점을 보안 하면서도 높은 효율과 일자리와 국내 부품 창출에도 도움이 되는 사업이다. 울산시가 먼저 이 사업에 적극적인 기획을 들고 나왔다. 부유식 풍력 발전을 시행하면 무련 20만개 이상의 일자리까지 생기게 될 전망이다.

 

 

울산시는 동해가스전 시설 자리에 부유식 해상 풍력 단지를 세울 예정이다.  정부와 민간자본 등 32조원을 들여서 계발할 계획이다. 우리나라는 부유물 제작과 각종 시설을 만들 수 있는 최상의 기술을 이미 보유하고 있다. 가장 중요한 공사는 바다 속으로 지나다니는 케이블 공사인데 이에 관련된 기술도 국내 회사들이 모두 가지고 있어서 미래지향적 산업이다.

 

이번 울산시의 발표로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상용화를 하게 된다.  부유식 풍력 발전을 반대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가장 강력하게 반대는 세력은 일본이다. 일본 입장에서는 울산 앞바다에 대규모 단지가 생기는 것이 반갑지 않기 때문이다. 

 

 

부유식 해상 풍력 발전이란?

부유식 풍력 발전은 바다 위에 풍력 발전기를 세우는 사업이다. 기존 풍력 발전기는 높은 기둥을 세워서 바람으로 돌아가는 프로펠러에서 전기를 얻는 방식이다. 그러나 부유식 풍력 발전은 바다 위에 부유물을 띄우고 프로펠러를 설치한다.

 

바다에서는 부유물은 바다 물결이나 바람에 부유물이 떠내려가지 않도록 앵커로 고정하기만 하면 된다. 부유식 풍력 발전을 처음 설치한 곳은 스코틀랜드다. 이미 2017년에 건설했으며 건조 비용은 30000억 가량이 들었다. 1GW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 시설을 만들면 무려 100만 가구에 무공해 전기를 공급할 수 있고 시설 관리 생산을 위한 일자리까지 기대할 수 있다.

 

부유식 풍력 발전시설

 

부유식 해상 풍력 발전이 필요한 이유 : 가장 좋은 친환경 에너지

(1) 육지에 고정식 풍력발전의 가장 큰 단점은 땅을 확보하는 문제다. 100m-200m나 되는 높은 기둥을 세우고 발전기를 설치해야 하는데 우리나라처럼 국토가 좁은 나라에서는 부지 확보가 쉽지 않다.

 

(2) 육상 고정식 풍력 발전은 저주파 소음을 발생한다는 문제가 있다. 당장 귀에는 잘 들리지 않지만 프로펠러가 돌아갈 때 발생하는 저주파 소음은 동물과 인간의 생활에 치명적인 피해를 주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실제로 풍력 발전소 근처 주민들은 원인을 알 수 없는 다양한 질환을 경험하는데 그 원인이 저주파 소음공해라고 추측하고 있다. 따라서 주민들의 양보를 얻어 육상 고정식 풍력 발전을 건설하는 것에는 상당한 어려움이 따른다.

 

 

 

 

(3) 일반적으로 바다는 육지보다 풍속이 강하기 때문에 풍력 발전에 적합하다. 또한 육지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서 프로펠러 저주파 소음공해 등이 발생하지 않는다.

 

(4) 육상 풍력 발전시설을 별도의 송전탑을 건설해야 하기 때문에 추가 비용과 민원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부유식 풍력 발전은 송전탑 건설을 최소화 할 수 있으며 바다와 가까이 있는 도시들에 직접 전기를 공급한다는 장점이 있다.

 

(5) 또한 풍력 발전 관련 산업의 성장이다. 모든 산업는 규모의 경제를 무시할 수 없다. 규모가 되지 않으면 개발과 생산에 제약이 따를 수 밖에 없다. 돈이 안 되는 곳에 투자가 어렵기 때문이다. 그러나 부유식 풍력 발전이 성공한다면 우리나나 바다 곳곳에 부유식 풍력 발전 단지를 만들 수 있으므로 관련 업체들이 계속해서 새로운 기술 개발과 생산을 통해 선진 기술을 선점 할 있다는 장점이 있다.

 

(6) 최고의 장점은 가장 깨끗하고 안전한 친환경 에너지라는 점이다. 사실상 공해를 거의 만들지 않으면서 무한대의 청정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다.

미래에 부유식 해상 풍력은 바다를 접하고 있는 모든 나라가 부유식 풍력 발전시설을 설치하는 시대가 올 것이다. 우리나라는 미래 먹거리가 될 부유식 풍력 발전을 반드시 선점해야 한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